백신 사전예약 서비스 오픈 시간, 상황실의 모습!
모두 넷퍼넬 모니터링 화면을 바라보며,
넷퍼넬이 제공하는 실시간 접속 현황(접속자, 대기자수, 처리시간 등)을 확인하고
넷퍼넬로 시스템 상황(부하)에 맞게 실시간으로 진입량을 제어하고 있습니다!
본인 인증을 제공하는 각 민간 클라우드 기업은 이들 정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접속량을 조절, 자원 사용량을 최적화하고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등 성능 개선 효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로그, 2021. 0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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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티씨랩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성능 개선을 위한
민관 합동 특별 전담조직(TF) 구성에 참여하여
대량 접속제어 솔루션 ‘넷퍼넬(NetFUNNEL)’을 공급,
안정적인 백신 예약 서비스를 지원했습니다.
앞서 만 50세 이상 대상자에 대한 백신 사전예약 접수과정에서 발생한
접속 장애와 지연 현상을 해결하고자 정부는
관련 부처와 민간의 전문인력을 포함한 TF를 구성하였고,
만 18세부터 49세까지 약 1,700만명을 대상으로 하는
사전예약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했습니다.
사전예약 TF 팀에는 에스티씨랩은 물론
넷퍼넬 영업 및 기술지원 협력사로서 제이드크로스를 포함해
네이버, 베스핀글로벌, 카카오, KT, LGU+, SKT, 나이스정보통신,
KCB, LG CNS, 한국오라클, 시스템어소시 에이츠, 쌍용정보통신,
바토스, 와탭랩스, 이글로벌시스템 등 총 17개의 민간 IT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성능 대폭 개선 - 관계부처 합동보도참고자료, 2021. 08. 05)
접속 쏠림 및 과부하를 방지하고자 TF는 생년월일에 따른 10부제 예약을 도입해
예약 대상자를 일일 최대 190만 명 이하로 분산하였고,
본인만 예약 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정책적인 장치를 마련함은 물론,
원활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서버 확충과 재배치 및 DB 효율화(튜닝)를 통해 예약 처리 건수를
시간당 30만 건에서 100만 건으로 할 수 있도록 시스템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각종 오류 방지를 위한 민간 전문 검수팀의 투입과 모의해킹 등을 통해
우회 접속 등의 문제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사전예약 시스템 접속 시 가장 큰 과부하 요인인 본인인증 기능을
민간 클라우드로 이관하면서 간편 인증 체계를 도입하고 접속을 원활하게 하였습니다.
저희 에스티씨랩은 자체 개발한 접속제어 솔루션, 넷퍼넬을 통해
대량접속으로 인한 과부하를 미연에 방지했습니다.
민간 클라우드의 자체적인 시스템을 통해 본인 인증을 마친 대상자들이
실제 질병관리청 예약 시스템을 접속하고 이용하는 데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넷퍼넬이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관되어 접속량을 최적화하였습니다.
물론 만반의 준비에도 민간에서 자체 개발해 운영한 본인인증 과정에 접속이 폭주하면서
서비스 오픈 시점 인증 오류와 지연 현상이 종종 발견되었습니다.
이에 넷퍼넬은 질병관리청의 예약 시스템 뿐 아니라
개별 민간 클라우드에서 진행되는 본인인증 서비스에까지 확대 적용되었습니다.
예약 프로세스 내 주요 거점마다 넷퍼넬이 적용되어
서버 다운을 방지하고, 대국민 서비스의 안정성을 보장했습니다.
한국지능정보화사회진흥원(NIA) 김은주 클라우드기술지원단장 역시
예약시스템의 핵심을 ‘본인인증 과부하’로 보았고, 이를 시스템 밖으로 빼낸 후
인증수단마다 넷퍼넬을 적용해 이들 접속량을 각각 제어했습니다.
접속 폭주로 인한 시스템 지연, 다운을 방지할 뿐 아니라
서비스 상황에 맞게 시스템 리소스의 효율성과 활용도를 높여,
민간 클라우드 시스템의 성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출처: 1,700만명 먹통 없는 '백신 10부제', 민관 110여명 숨은 노력 있었다 - 머니투데이, 2021. 08. 13)
물론 50대 이상 백신예약 시스템에도 넷퍼넬이 적용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인증부터 예약처리까지의 서비스 로직에 대한 최적화가
전방위적으로 일어나지 못했습니다.
데이터를 빠르게 찾기 위한 인덱스가 효율적이지 못했고,
실제 필요한 정보는 물론 이미지와 같은 용량이 큰 파일들이 함께 이동하는 형태였습니다.
지금처럼 시스템을 확충해 효율성을 갖추지도 못했고,
10부제와 같은 정책적인 대비도 미흡했습니다.
트래픽 이슈는 네트워크와 시스템, 개발 로직 등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사안입니다.
이에 넷퍼넬이 적용되었음에도 처리속도 저하로 인한 대기열 축적, 중복 로그인 등
다양한 이슈로 정상적인 서비스가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40대 이하 사전예약 시스템 개선 프로젝트에는
110여명에 달하는 민관 기관 전문가들이 2주간 시스템 개선에 매진하며
시스템 확충에서부터 개발 로직 최적화, 해킹 대응훈련, 리허설 등 유기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여기에 넷퍼넬의 실시간 접속 제어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인증에서부터 예약까지 백신 사전예약 서비스의 부하를 관리하고 안정성과 효율성 확보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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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되어 안정적인 서비스를 보장해왔지만, 무엇보다
백신 사전예약이라는 중요한 대국민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되는데 일조할 수 있어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접어든 지금, 트래픽 이슈는 공공서비스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 서비스 어디서든,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스티씨랩은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필수 솔루션으로서
다양한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빠르고 적극적인 업무 협조가 가능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만족도 높은 디지털 서비스를 계속 개발, 고도화해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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