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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NetFUNNEL

넷퍼넬 도입, 임영웅 콘서트 티켓팅도 Yes!

'효켓팅'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효도'와 '티켓팅'의 합성어로, 온라인 티켓팅이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의 부모님 세대들을 위해 자녀들이 대신 티켓을 예매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전에는 효도 관광이 가장 일반적인 효도의 형태였다면,

최근에는 트로트 인기에 힘입어 송가인, 나훈아, 그리고 임영웅과 같은

부모님 세대에 인기있는 가수들의 콘서트 티켓을 예매해드리는 것이 

크게 효도하는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 효케팅으로 치열한 티켓팅 전쟁이 예상되는

임영웅 콘서트 티켓 판매를 유치한 '예스24(YES24)'는 

'넷퍼넬'을 도입해 이용자에게 안정적인 예약 예매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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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 예매 서비스 운영의 어려운 점이 바로 서비스 오픈 순간의 접속 폭주입니다.

 

다수의 이용자들이 다수의 디바이스와 경로를 통해 접속을 시도하고,

이러한 대량의 접속 시도가 준비된 시스템의 처리 용량을 초과하는 부하를 일으킬 경우

서버는 다운되고, 서비스는 언제 다시 재개될지 모른 채 기약없이 중단되며

고객은 사이트에 불만을 품고 민원을 남기거나 결국 이탈하게 됩니다. 

 

 

보다 큰 시스템을 도입해 처리 용량을 늘리는 것이 방법일 수 있겠으나 

복잡해진 IT 환경에서는 단순 장비 증설만으로 이를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장비 및 신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도입 비용이 역시 부담스럽고,

무엇보다 순간적인 접속 폭주 부하를 감당할 수 있는 시스템의 크기를 예측하기도 어렵습니다.

 

시스템의 크기를 정확히 알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리고 막대한 도입비용을 감당한다고 하더라도 

특정 이벤트 오픈 시점의 그 순간을 위해 시스템을 도입하고 유지하는 비용 역시 부담이기에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그렇기에 최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Auto Scaling 기능을 통해 처리량에 맞는 리소스를 자동으로 확보하고 있지만

안정성의 이유로 실제 필요한 양보다 훨씬 더 많은 리소스가 선행투자되고 있으며 

그마저도 리소스 할당과 설치에 시간이 걸려 순간적인 폭주에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넷퍼넬은 이러한 트래픽 이슈를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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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퍼넬(NetFUNNEL)은 가상 대기실(Virtual Waiting Room) 솔루션입니다. 

 

대량의 접속 요청이 시스템에 동시 접속해 과부하를 유발하기 전,

가상의 대기실 역할을 하는 넷퍼넬은 기존의 시스템과 무관하게 모든 접속요청을 따로 관리하고, 

준비된 시스템이 처리할 수 있는 만큼만 클릭한 순서대로 진입시킵니다.

클릭이 늦어 대기해야 하는 요청에 대해서는 본인의 접속 순번과 접속 예상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운영자는 중단 없는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하에서

준비된 IT 시스템의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프로모션 기획자 역시 열심히 준비한 프로그램으로 인해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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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일 예스24에서 진행된 임영웅 인천 콘서트의 티켓 판매는 

채 10분도 되지 않아 2만 6천석 전석이 매진되었습니다. 

 

실제로 직접 티켓팅을 체험해 본 기자의 관련 기사를 살펴보면 

서비스 오픈과 동시에 8천번대 대기 순번을 부여받고 서비스를 시작했으나,

5분만에 2개 좌석을 성공적으로 예매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지인 총동원... 임영웅 피켓팅 직접 도전해봤더니... 2022. 06. 03. 한경닷컴, [링크]

'15만원짜리 콘서트 티켓이 30만원?' 송가인, 임영웅 예매 열기, 이 정도?... 2022. 06. 07. KBS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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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많은 사람에게 인기가 많은 한정판 상품이나 좌석이 한정된 티켓, 수강신청 등 

한정된 상품과 기회를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모두가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그 과정에서만큼은 좀 더 쉽고, 편하고, 또 공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특정 서비스 오픈 시점에 서버가 다운되기 일쑤였고,

그럴때마다 무한 로딩화면이나 반응 없는 하얀 화면을 하염없이 바라보거나 

빠르게 새로고침 하면서 언제 다시 접속되나 컴퓨터 앞을 떠나지 못하고 기다리기만 해야 했습니다. 

그러다 몇 시간만에 운이 좋아 접속되면 간간히 성공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넷퍼넬은 이제 대한민국 IT 서비스, 특히 트래픽 산업에서의 모습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넷퍼넬이 개발되기 전, 트래픽 폭주는 오히려 인기의 반증이었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디도스와 같은 의도적인 공격에 대한 대응 방안 연구에만 몰두했을 뿐,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이용자 관점에서 해결책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제 넷퍼넬은 대량 트래픽으로 인한 장애 상황에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서버 다운, 서비스 중단 없는 안정적인 서비스와 대기 안내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였고,

 

이제 넷퍼넬이 적용된 티켓팅 관련 기사에

서비스 장애 이슈보다는 오히려 암표 논란에 대한 이슈만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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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트래픽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효율적인 대안, 넷퍼넬을 통해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 경험을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고 

비즈니스 성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가상 대기실 솔루션, 넷퍼넬 하세요!

 

문의)

(주)에스티씨랩

02-3453-1424

solution@stc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