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brary/Trend

[버라이어티 of 트렌드] 당신의 직업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나요?

https://careerly.co.kr/comments/49812?utm_campaign=user-share 

 

이승준 / 《아파도 참고 계속하는 게 '열정'이 | 커리어리

《아파도 참고 계속하는 게 '열정'이 아닙니다》 1️⃣ University of Michigan 사회학자 P...

careerly.co.kr

 

 

열정이란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열정에 대해 몇 가지 오해하고 있는 사실이 있습니다.

University of Michigan의 사회학자 Patricia Chen은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요소를 이렇게 정리합니다.

 

1. 열정은 고정적이다

2. 사람들은 어떤 분야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있거나 가지고 있지 않다

3. 열정은 발견하는 것이다.

 

하지만 Patricia Chen이 말하길 열정은 개발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열정은 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그에 따른 자신감이 생기면서 개발될 수 있으며,

열정이 개발되는 동안에는 시간이 걸리고,

그와 관련된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도 큰 영향을 끼치는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고요.

 

열정을 추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Harvard UniversityJon M 교수 논문에 힌트가 있습니다.

 

열정을 추구하는 방법

1. 사랑하는 것에 집중하기

2. 관심이 가는 것에 집중하기

가지는 비슷해 보이지만 '사랑' 즐기고 행복한 것과 관련이 있고,

'관심' 자신의 가치와 갖고 싶은 것에 관련이 있습니다.

 


예시:

A: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고 우연히 미술학원에 가서 미술에 대한 열정을 발견(열정=고정적, 발견되는 ). 친구들과 노는 일보다, 다른 일을 할때보다 그림 그리는 것을 가장 좋아함. -> 미대를 졸업하고 그래픽 디자이너가

 

B: 어릴때부터 그림에 관심을 보임. 그림을 그리고 싶어 하기도 했지만 다른 사람의 그림을 보는 것도 좋아함. 하지만 또래 가장 그리는 것은 아니어서 미술학원도 그만 . 그림을 그리지 않을 때는 전시회도 가고, 미술 관련 영상을 (열정=사랑하는 , 관심이 가는 것에 집중하는 ) -> 미대를 졸업하고 그래픽 디자이너가 .  


연구에 따르면 A보다 B 직업적으로 그래픽 디자이너라는 직업에 만족하고

오래도록 열정을 가지며 일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행복한 감정은 영원하지 않고 흘러가기 때문에 사랑에 기반한 열정은 고저가 반드시 따라옵니다.

하지만 관심에 기반한 열정은 자신에게 의미 있고 중요한 것을 추구하기 때문에 훨씬 지속성을 유지하기 쉽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