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NetFUNNEL

[DR #3] 효율적인 DR, NetFUNNEL for DR

[DR #1] 요즘 화제 되고 있는 데이터 센터 장애? DR?
[DR #2] 국내 DR 구축 현황, 정부의 대응
[DR #3] 효율적인 DR, NetFUNNEL for DR

 

 

아직 국내 IT, 금융 기업들의 DR 구축 점검 결과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DR 센터를 구축한다고 하더라도 재해가 발생할때 원활하게 복구 작업이 이루어질지 장담할 수 없다. 그럼에도 구축 비용이 너무 크다.

 

DR 시스템 구축을 보다 효율적으로,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1. 기존 DR 시스템 전략의 한계

지난 7월 13일, 금융감독원 주최로 열린 금융 IT 비상대책 점검 결과, 현재 구축 및 운영되고 있는 DR 시스템은 사후 대응 조치에 국한된 전략으로써, 아직은 실효성이 부족하다.

 

#. 금융IT 비상대책 점검결과
▶ 업무영향분석 절차 미비 및 단편적인 평가요소만으로 업무별 복구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핵심업무 누락 발생
▶ 재해복구 센터 서버 등 용량이 주전산센터에 크게 미달
▶ 훈련시 구동테스트를 일부 시스템만 수행하거나 주요 대외기관과의 연계 업무를 대상에서 제외하여, 훈련 결과의 적정성을 담보하기 곤란

 

이를 종합해 살펴보면, 기존의 DR 구축 전략은 사용자 경험 및 리소스 효율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평소 트래픽이 얼마인지, DR 센터에 정상 트래픽이 유입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어떤 업무를 우선적으로 복구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하고 답해볼 필요가 있다. 

 

실효성있는 DR 시스템 구축을 위해 스스로에게 다양한 질문을 해볼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전산 장애 및 DR 예산 과투자를 방지하는 실제 트래픽 기반의 DR 구축 및 운영 전략이 필요하다. 

 

2. NetFUNNEL for DR

빠르게 진화하는 IT 시대의 DR은 단순 복제, 복구가 아니라 사용자 경험과 리소스 효율성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DR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리소스 효율성 달성, 운영 준비 상태와 성능 일관성 보장, 사용자 경험 저하로 인한 잠재적 비용 최소화를 위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NetFUNNEL for DR 이다. 

 

NetFUNNEL for DR은 실제 트래픽에 기반한 DR 구축 및 운영 전략 수립을 위한, 고급 트래픽 분석 및 DR 리소스 관리 솔루션이다. 

 

NetFUNNEL for DR은 크게 5가지의 기능을 제공한다. 

첫번째, 실유저 트래픽 분석이다. 정상 및 피크 트래픽 패턴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예상치 못한 트래픽 급증 또는 감소에 대비하여 리소스를 실제 수요에 맞게 조정한다. 

두번째, 트래픽 모델링을 사용한 재해 영향 시뮬레이션이다. 주전산센터가 경험하는 트래픽 상황을 그대로 DR 모의훈련 시 부하 시뮬레이션으로 수행하고, DR 시스템이 이러한 트래픽 조건을 어떻게 견딜 수 있는 지 평가합니다.

세번째, 용량 인식 및 계획이다. 현재 사용률과 향후 성장을 포함한 용량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네번째, 적응형 사이징 전략이다. 동적으로 용량을 확장하기 위한 유연하고 전략적인 접근 방식으로, 우선 클라우드 Autosacle을 이용해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는 민첩성을 제공한다. 

다섯번째, 트래픽 우선순위 지정이다. 리소스가 제한된 시나리오에서 우선순위 규칙에 따라 트래픽을 분류하고 관리하여 가장 중요한 기능에 대해 최고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 -----

 

사회 혼란과 손실을 야기하는 전산장애에 대응하기 위해 재해복구 시스템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변화하는 환경에 맞춘 적정 인프라 확보, 실효성 있는 재해 복구 전환훈련 실시 등을 통한 IT 시스템 운영 복원력을 현실화해야 하는과제가 수반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실제 트래픽 기반의 DR 구축 및 운영 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곧 트래픽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온 에스티씨랩의 DR 솔루션 제안을 통해 구축해나갈 수 있습니다. 새로운 DR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경험을 위한 넷퍼넬 for DR, 에스티씨랩을 통해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