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MBUSTER

[매크로가 알고싶다 #1] - 콘서트 1열의 비밀

[매크로가 알고싶다 #1] - 콘서트 1열의 비밀
[매크로가 알고싶다 #2] - 매크로를 잡기 위한 방안
[매크로가 알고싶다 #3] - 매크로가 콘서트 1열을 잡는 방법
[매크로가 알고싶다 #4] - 매크로 경찰 MBUSTER, 다 잡아낸다!

 

매크로가 알고싶다 콘서트 1열의 비밀

 

브루노마스 8연석 양도합니다. 금액은 1억8000만원 이며 실시간 계좌이체로만 거래합니다.
아이돌 콘서트 플로어(Floor)석 360만원에 양도합니다.

 

브루노 마스 내한 콘서트 티켓이 중고거래 커뮤니티에서 1억 8천만원에 올라왔다
브루노 마스 내한 콘서트 티켓 판매 모습 (출처: 중고거래 커뮤니티 갈무리)

 

최근 세계적인 팝스타 브루노 마스가 잠실 주경기장에서 내한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10만 명 규모의 역대급 스케일을 선보이며 성공적으로 콘서트를 마쳤는데요. 브루노 마스의 9년 만의 내한이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모으며 역대급 피켓팅(피가 튀는 전쟁 같은 티켓팅)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한 자리에 정가 25만 원 하는 G1구역의 8연석을 무려 20배나 뻥튀기한 1억 8천만원에 판매한다는 글이 올라와 큰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모 아이돌 콘서트 티켓 판매 모습. 36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모 아이돌 콘서트 티켓 판매 모습 (출처: 티켓베이)

 

또한, 8월에 개최하는 인기 남자아이돌 콘서트의 티켓 가격은 티켓 거래 사이트에서 360만원에 올라와 팬들의 분노를 부르기도 했습니다. 이 티켓의 정가는 143,000원으로 무려 25배나 뻥튀기한 가격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커뮤니티에서 티켓팅 매크로를 판매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sns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매크로 프로그램 (트위터)

 

최근 암표 거래가 급격하게 늘어나기 시작한 것은, 매크로 프로그램이 선착순 예매 과정에서 악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매크로 프로그램은 SNS에서 싸게는 몇 천원으로도 구입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업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매크로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선착순 예매에 대한 의미가 퇴색되어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암표 거래 신고 건수는 2020년 359건, 2021년 785건으로 1,000건 아래였지만, 지난해는 4,224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년 사이에 약 11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가 콘서트 1열을 못 가게 만드는 매크로라는 녀석은 대체 정체가 뭘까요?

 

#. 매크로의 정체

 

매크로는 특정 작업이나 일련의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해 미리 설정된 명령어나 스크립트로 구성된 소프트웨어로써, 좋은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아주아주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반복 작업을 자동화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보통 마우스의 움직임이나 클릭 등을 기억해 빠르게 실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사용자가 매크로를 개별 필요에 맞게 사용자 지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시나리오, 워크플로우에 맞게 개인 맞춤화를 할 수도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크로를 활용하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하고 있는 일러스트

 

그러나 매크로를 이용한 악용 사례가 발생하면서 문제가 생기게 된 것이죠. 콘서트 1열 외에도 공공 테니스장 예약, 캠핑장 예약, 대학교 수강신청, 각종 이벤트에서도 매크로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티켓 등을 예매한 뒤 온라인에서 플미(프리미엄)를 주고 파는 상업적 악용, 또는 매크로를 이용해 블로그 상위 노출이나 검색창에 나오는 자동 완성이나 연관 검색어를 만드는 마케팅 편법 사례 등이 그 예시입니다. 

 

#. 매크로 사용의 흐름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한 자동화에서 시작된 초기 매크로는, 1990년대 PC 온라인 게임 영역이 큰 인기를 끌며 확대되었습니다. 게임을 하는 유저가 자리를 비울 때 매크로를 이용해 게임 캐릭터가 스스로 돌아다니며 괴물을 사냥하도록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했죠. 

 

게임 바람의 나라 연이 유저들의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 중단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바람의나라 : 연 공식 커뮤니티, 출처 : MHN스포츠 / MHN KPOP NEWS(https://www.mhnse.com)

 

낮은 레벨의 몬스터뿐만 아니라 보스 사냥까지  자동으로 진행해주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며 게임사들은 매크로와의 전쟁을 선포하기도 하였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들어서는 신문사 인터넷 뉴스에서도 자주 쓰였습니다. 인터넷 기사의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새로고침을 연달아 누르는 방법이 유행했는데 이에 대한 번거로움과 수고를 덜고자 매크로를 이용하게 된 것이죠. 또한, 마케팅 업체들이 조회수와 댓글수를 늘리거나 검색어 상위권 노출을 위해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포털 사이트에서 어뷰징으로 판단되는 트래픽의 IP를 차단하고, 검색 광고나 댓글에 대한 필터링을 강화하며 점차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2010년대에는 로봇 비지니스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형태로 발전했고, 현재에 들어서는 AI 기술 적용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의 발전으로 매크로 또한 발전하고 있습니다. 웹 크롤링의 빅데이터 분야, 대화형 응답과 고객 지원의 CS 서비스 분야 등 아주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웹크롤링을 하려면 많은 URL을 서치 해서 또 다른 하이퍼링크들을 찾아 분류하고 저장하는 작업을 반복해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매크로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해지고, 이를 돈을 벌기 위한 범죄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들 때문에 피해가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매크로의 악용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매크로에 대한 공부와 연구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에스티씨랩은 8월 한 달간 매크로에 대한 이야기와 새로운 매크로 탐지 및 차단 솔루션에 대해 공유할 예정입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란 말이 있듯, 매크로를 알고 방지하면 피해도 막을 수 있겠죠?? 다음 게시글에서는 매크로가 작동할 수 있는 원리와 작동 과정을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앞으로 한 달 간의 매크로 특집 콘텐츠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매크로 때문에 한 번도 콘서트 1열을 앉아보지 못한 마케팅팀 조이가 쓴 게시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