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 Culture/Offshore Wave

[다음 유니콘은 누구?!] 에스티씨랩, 아기유니콘 선정!

에스티씨랩, 정부사업 3개 선정
에스티씨랩, 정부사업 3개 선정

 

유니콘(unicorn) 기업은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1조원) 이상이고, 창업한 지 10년 이하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말합니다. 유니콘은 전설속에서 존재하는 뿔 달린 말을 의미합니다. 스타트업 기업이 상장도 하기 전에 1조원 이상의 기업 가치를 달성하는 것은 마치 유니콘처럼 상상 속에서나 존재할 만큼 어렵다는 의미에서 유니콘 기업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어려운 일을 해낸 기업이 미국의 우버, 에어비앤비, 핀터레스트, 깃허브, 몽고DB, 슬랙, 에버노트, 중국의 샤오미, 디디추싱, DJI 등이 있습니다. 한국에는 2022년말 기준 총 22개의 유니콘 기업이 있으며 쿠팡, L&P코스메틱, 크래프톤, 비바리퍼블리카, 야놀자, 위메프, 지피클럽, 무신사, 에이프로젠, 쏘카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유니콘은 누가 될까요? 

 

에스티씨랩은 시장 내 성장 가능성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게 평가받아, 2023년 상반기 소프트웨어 관련 정부사업 3개에 선정되며 최대 300억 원의 지원금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에스티씨랩,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 선정
아기유니콘

 

#.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정부의 글로벌 유니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업 가치 1천억원 이상의 예비 유니콘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사업입니다.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된 기업은 신시장 개척자금 최대 3억원 지원, 특별보증 최대 50억 지원, 정책 자금 최대 100억 지원, R&D 지원금 최대 20억 원 지원 등 사업 신청 시 우대를 받아 최대 173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아기유니콘 육성 사업에 지원한 기업은 총 299개 기업이며, 이 중 에스티씨랩을 포함해 총 51개 기업이 선정되었습니다. 6: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에스티씨랩은, 이번에 선정된 소프트웨어 기업 중 유일한 B2B 기업입니다. 

 

#. 2023 SW 고성장 클럽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진흥원이 주관하는 'SW 고성장 클럽'은 핵심 기술과 혁신 사업 모델을 보유한 국내 SW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사업입니다. 선정 기업은 자율과제 이행 및 글로벌 성장을 위한 자금으로 최대 3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에스티씨랩은 자체 개발하여 국내외 특허를 보유한 핵심 기술과 이를 통한 자체 서비스 공급으로 최근 3년 동안 41%의 매출 상승을 기록하는 등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평가받아 선정되었습니다. 

 

#.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육성사업(ICT Growth)

ICT Growth는  글로벌 성장 잠재력이 높은 유망기업을 발굴해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선정된 기업은 시설 자금을 포함해 보증기원 최대 100억원, 연계 투자 최대 3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1년 동안 글로벌 진출을 지원받게됩니다. 

 

대내외적으로 사업성과 성장 가능성, 경쟁력을 인정을 받아 기쁘지만, 큰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만큼 이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핵심 기술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에서 성공 사례를 창출하며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언제나 그랬듯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되새겨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