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NetFUNNEL

[Seminar] AWS Re:Invent 2023 in 라스베가스

에스티씨랩이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AWS Re:Invent 2023’에 다녀왔습니다! 

 

‘Re:Invent’는 AWS가 매년 개최하는 연례 최대 기술 컨퍼런스입니다. 올해는 6만명 이상의 참가자가 모였고, 2000개가 넘는 세션과 innovation talks, builder labs, 네트워킹 등 다양한 아젠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AWS는 이 행사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공유하고, 전 세계 테크업계 종사자들에게 경험과 지식을 공유합니다. 

 

 


3가지 키워드!

 

#. Generative AI 

- AWS CEO Adam Selipsky의 키노트의 메인 키워드는 Generative AI였습니다. Amazon Q부터 Trainium2, Bedrock 등 Generative AI을 활용한 많은 기술에 대한 신규 발표 및 신기능 업데이트가 키노트에서 언급되었습니다. 

- AWS 데이터 및 AI 부문 부사장 Swami Sivasubramanian의 키노트에서도 Gen AI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졌습니다. 이 키노트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Titan Image Generator 발표였습니다. 텍스트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서비스로 B2B를 겨냥해 나온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광고나 미디어/엔터 분야의 기업들이 이 툴을 사용해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것 같은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어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Generative AI
Generative AI 발표 현장 사진

 

Amazon Q

- 가장 큰 서비스 발표 중 하나는 단연 Amazon Q! 

- 업무용으로 특별히 설계돼 고객의 비즈니스에 맞춤화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Gen AI 기반 어시스턴트인데요, 아직은 사용성이 떨어지지만, 확인 사항이 생겼을때 바로 답변을 받는 경험자체가 Gen AI가 지니는 잠재적인 범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AWS 내부 테스트에 따르면, 이틀만에 1,000개의 자바 응용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솔루션 설계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단는 점에서 개발자분들도 환영할만한 소식!

 

Graviton 전환

- 최근 AWS가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Graviton 전환! 이번 CEO 키노트에서도 또 다시 언급이 되었습니다. 기존 Graviton 3 대비 데이터베이스는 최대 40%, 웹 애플리케이션은 30%, 대규모 java 애플리케이션은 45% 더 빨라졌다고 합니다.

 


 

기술 세션

2000개가 넘는 세션이 Re:Invent 기간 내내 이뤄졌습니다. 관심사 분야, 종사 업계, 레벨 등에 따라 다양한 세션이 제공되며, 미리 예약을 해서 좌석을 예약하거나 walk-up으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Generative AI가 확실히 대세임을 느꼈던 것은, 대부분의 관련 세션은 이미 예약 마감인데다 walk-up을 하려는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 있었습니다. 

인기있는 세션은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줄이 이만큼!

 

이렇게 각 호텔 theater에서 보고싶은 세션을 스크린으로도 볼 수 있었답니다


 

엑스포 

Re:Invent에서는 부스가 모여있는 곳을 <EXPO>라고 부르고 솔루션 홍보를 포함해 채용, certification training, 파트너 네트워크, 미니 세션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해두었습니다. 마치 하나의 거대한 축제같아 보였답니다. 

 

한국 컨퍼런스에서 보기 힘든 알코올 부스(?)도 눈에 띄었고, 

다양한 게임과 먹거리를 통해 방문자를 끌어들이려는 빛나는 아이디어들에 그저 감탄만!


마치며

전 세계의 IT종사자들이 모여 기술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교류하고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었던 리인벤트! 

에스티씨랩도 전 세계 IT인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기술 트렌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의 글로벌 방향성에 대해 깊게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에스티씨랩은 최근 AWS Accelerate 프로그램에 선정도 되었는데요,

AWS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에 더욱 속도를 내 볼 생각입니다:)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