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NetFUNNEL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우표, 서버 다운 없이 12만장 완판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기념우표 발행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기념우표 발행(사진=우정사업본부)

 

방탄소년단의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는 우표가 ‘청춘의 기록’이라는 주제로 6월 13일 출시됩니다. 지난 5월 23일에는 온라인 사전판매를 진행했는데요, 당연하게도 12만장 모두 완판되었습니다.

 

마케팅팀 'Millie'는 N년차 아미로서, 10주년 우표가 나온다는 소식을 이미 2022년 12월부터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처음 우표 발행 소식을 접하자마자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서버 터지는거 막으려면 이 이벤트에 넷퍼넬을 도입하면 좋을텐데’ 였다고 하네요. 티켓팅 사이트는 물론이고 웬만한 서버는 다 터트리고 다니는게 아미 팬덤이라, 한번도 방탄소년단 관련 이벤트를 진행해본적 없는 우체국 사이트가 과연 버틸 수 있을까가 걱정이었던거죠. 

 

우정사업본부의 발빠른 넷퍼넬 적용

그렇게 시간이 흘러 5월 초, 저희 모두 반가운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우정사업본부에서 대규모 트래픽을 미리 예상하여, 아래와 같이 트래픽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1. 임시 페이지 구축을 통해 트래픽을 분산하고

2. 글로벌과 국내 예약 사이트를 분리 

3. 트래픽 매니지먼트 솔루션인 넷퍼넬(NetFUNNEL)을 해당 이벤트에 적용

 

방탄소년단 10주년 기념우표 발행
방탄소년단 데뷔 10주년 기념우표 판매(사진=우정사업본부)

 

넷퍼넬의 역할

▶ 동시 접속 가능한 유저 수를 제한합니다

▶ 그 이상의 접속자는 가상 대기실로 줄을 세웁니다

▶ 순서대로 가상 번호표를 부여해 공정하게 순서대로 서비스에 진입시킵니다

 

12만장, 30분 만에 완판

철저한 대비 덕분에 22일 당일 12만장의 우표가 30분만에 시스템 접속 장애 없이 완판됐습니다. 

 

Millie 역시 20분 정도의 기다림 끝에 우표를 구매할 수 있었는데, 사실 아미에게 기다림이란 일상이기에 20분은 오히려 짧게 느껴졌다고 하네요. 주변 친한 아미들의 구매 후기를 전해주었는데 또한 매우 긍적적이었습니다. 아래는 실제 아미들의 피드백입니다.

 

◎  튕겨 나오거나 하지 않고 정확하게 대기 시간과 인원을 알려줘서 마음의 평화를 얻었어요

◎  와아 별도 사이트 만들길 잘했네. 아미잘알

◎  창 하나 넘어갈때마다 대기 접속으로 서버에 맞는 인원만 들어가게 함. 30분 넘게 기다렸지만 서버 안터지고 잘 삼

 

방탄소년단 기념우표 판매 사이트에 넷퍼넬이 적용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 기념우표 판매 사이트에 적용된 넷퍼넬

 

우정사업본부의 현명한 사전대비와 

넷퍼넬의 트래픽 매니지먼트 기술이 이뤄낸 결과! 

 

에스티씨랩은 팬덤을 아티스트와 연결하는 브릿지 역할을 하며 그들이 보다 편리하고 풍요로운 문화생활(덕질)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 비즈니스와 사람, 디지털과 사람 사이에 더 많은 연결고리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는 저희의 활동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트래픽 매니지먼트 솔루션, 넷퍼넬(NetFUNNEL)  

- (주)에스티씨랩

- www.stclab.com

- 문의하기